펀(fun)시티 서울, 황금연휴기간 많은 시민이 다채로운 축제, 행사 즐겨

  • 등록 2025.05.06 20:50:09
크게보기

시민 반응 “멀리 떠날 필요 없이 서울에서 충분히 즐겼다”

 

정안뉴스 안정주 기자 | 5월 황금 연휴기간 동안 펀(fun)시티, 서울시가 작정하고 준비한 서울 곳곳의 가성비 넘치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행사로 많은 시민들에게 일상 속 공간에서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했다. 광화문, 청계천에서 진행한 ‘유아차 런’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전략)…정말 좋은 추억이었어요.’, ‘아이 낳기 힘든 사회에서 다른 가족들과 함께 하며 큰 용기를 얻었으며, 도로를 유아차로 이동하는 것도 꿀잼이었다, 내년에도 열린다면 참석하겠다’라며 행사 참여의 즐거움을 SNS 댓글로 남겼다.

 

특히 서울시는 5월 1일부터 5일까지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DDP, 노들섬, 북촌문화센터, 서울대공원 등 서울 전역에서 문화소외계층을 포함한 전 시민이 문화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무료 문화행사를 하나의 '자유이용권'으로 누릴 수 있다는 홍보 마케팅으로 보다 많은 시민이 함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진 다양한 행사의 키포인트는 전 연령층을 아우른 콘텐츠로,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서울이 테마파크가 된 느낌”이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가족, 친구 등 서울시민은 물론 해외관광객도 축제를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서울 곳곳에서 진행됐다는 평가다.

 

5월 1일부터 5일까지 서울시청과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해치 1주년 팬파티(팬미팅, 해치 애니메이션 상영회, 체험존 등 운영)에는 어린이날 당일 9천 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5일간 총 3만 3천여 명의 아동과 시민이 방문해 서울시 대표 캐릭터 해치& 소울 프렌즈와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다. 또한, 1일부터 3일까지 열린 이색 디지털 예술공연 ‘시그니처쇼’는 현란한 레이저와 벌룬 등 특수효과로 시민에게 새로운 판타지를 선사했다.

 

어린이를 동반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33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 ‘DDP 봄축제’에는 8미터 규모의 해치 애드벌룬과 퍼레이드,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문화발신지 서울답게 “문화는 모두의 권리”를 표방하며 서울광장, 광화문광장을 비롯한 각종 박물관‧미술관 등 서울 곳곳을 공공문화의 장으로 꾸민 것도 한 몫을 했다. 특히 올해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유아차 런 등 신규 행사들을 선보이며 시민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밀리언셀러 정책 중 하나인 ’책읽는 서울광장’은 올해 새롭게 단장을 마치고 5월 4일 개장, 시민에게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매직쇼, 치어리딩 등 볼거리와 ‘레고플레이 라이브러리’등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5월 3일 개최된 영유아 자녀와 함께 도심을 누비는 이색 체험 ‘서울 유아차 런’에는 우천에도 불구 약 4천여 명의 참여자와 응원단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또한. 3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대대손손 공예’ 등은 세대 간, 가족 간의 화목을 다지는 뜻깊은 행사로 호응을 얻기도 했다.

 

서울시내 각종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는 ‘문화로 야금야금’을 통해 현악4중주 공연, 코미디 마임 쇼, 별헤는 밤 운현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 방문객에게 문화를 향유하는 시간을 선사했다.

 

서울시는 연휴기간 중 행사준비와 더불어 모든 시민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서울시 전 매체를 활용해 ‘5월, 서울시가 쏜다! 서울자유이용권’이라는 참신한 마케팅으로 행사 정보를 모르는 사람이 없도록 적극 전달함으로써 문화소외계층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내손안에 서울(뉴스룸)) 5월 어린이날 연휴 축제‧행사가 언제 어디에서 하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달력 이미지 제작, 97만 명 구독자에 뉴스레터 발송 ▲(인스타그램 등 SNS) 날짜별 가 볼만한 주요 행사 내용의 카드뉴스 제작‧홍보 ▲(카카오톡) 107만 서울시 카카오톡 친구에게 연휴기간 매일매일 축제정보를 발송하여 시민들이 다음날 즐길거리를 미리 볼 수 있도록 안내 ▲(유튜브) 동영상 플랫폼 트렌드에 맞춘 숏폼 영상으로 황금연휴에 가 볼 만한 목적지를 간결하고 알기 쉽도록 정보를 제공했다.

 

이런 서울시 홍보 노력은 SNS, 유튜브 등으로 확산하면서 온라인 상의 긍정적인 댓글 반응이 쇄도했다.

 

영유아 자녀와 함께 뛰는 국내 최초 이색 마라톤 서울 유아차 런은 신청자 모집부터 화제를 불러 모았던 프로그램으로, 행사 당일 올라온 서울시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조회수 11.4만과 4.3천여 개의 좋아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서울시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여하거나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자발적 게시물이 확산되기도 했는데, 개그맨 강재준‧이은형 부부가 자녀와 참여한 후기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는 좋아요만 1.3만 개 이상의 반응과 ‘유아차 런’에 대한 호기심,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 좋다는 반응 등 각양각색의 반응이 올라오기도 했다.

 

'‘유아차 런’ 관련 주요 댓글' # 유아차 런도 있군요! 기회된다면 저도 다음에 도오전~! # 온 가족이 주로에서 행복한 모습이 최고입니다. # 가족과 함께하는 러닝이라니 정말 추억에도 남고 너무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양한 행사 준비와 홍보 마케팅 등 노력으로, 연휴 기간 중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지난 3일(5.3.~5.5.)동안 7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서울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DDP, 광화문광장 등을 찾아 서울시가 준비한 다양한 행사를 즐겼다.

 

어린이날 자녀와 함께 서울광장을 찾은 한 시민은 “이번 연휴엔 가족단위로 여행을 가기엔 경제적 부담이 있었고, SNS를 통해 서울광장에 행사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게 됐다. 가족과 함께 멀리 가는 수고 없이 서울 한복판에서 다양하고 재미있는 문화 프로그램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어 뜻깊은 연휴였다”고 전하기도 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비용을 들여 먼 곳을 가지 않고도 서울 내에서 가족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를 준비한 만큼 이런 기회를 한 분이라도 모르고 지나가지 않도록 짜임새 있는 홍보를 추진하려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공공 문화콘텐츠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홍보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주 기자 esan2222@naver.com
Copyright @정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본사 : 경남 함양군 덕유월성로 495번지 1층 l 사업장 주소 :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530(감삼동,삼정브리티시용산) 104동 505호 | 후원계좌 : 기업은행 안정주 01020492922 등록번호: 대구,아00482 | 등록일 : 2023-12-20 | 발행인 : 안정주 | 편집인 : 안정주 | 전화번호 : 010.5439.2218 Copyright @정안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