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안뉴스 안정주 기자 |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8월 5일, 태국한국교육원과 온라인(ZOOM) 비대면 방식으로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연천과 태국 간의 국제교육 교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연천교육지원청과 태국한국교육원은 서로의 교육적 자원을 공유하고, 학생과 교원 간의 실질적인 문화교류와 상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식에는 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 외 업무 담당자가 참석했으며, 태국한국교육원에서는 최원석 교육원장 외 국제교류담당자와 실무관 등이 함께했다.
행사는 개회 및 내외빈 소개를 시작으로 양 기관 대표의 인사 말씀, 협약서 서명, 기념 촬영 순으로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협약서 서명 이후 원본은 이메일을 통해 상호 교환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양국 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및 지원, 문화교류 및 국제교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력, 교원의 국제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상호 소통과 연수 지원, 그 외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공동 협력 사항 추진 등이다. 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의 교육적 특색을 반영한 글로벌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연천 학생들에게 세계와 연결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연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태국 내 여러 교육기관들과의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확대를 통해 ‘작지만 강한 교육도시 연천’의 브랜드를 확립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