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안뉴스 안정주 기자 |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2월 10일 2026 늘봄전담실장 25명을 대상으로 임명장 전수식과 함께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 운영의 전문성 및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6 늘봄전담실장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전담실장의 방과후·돌봄 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담실장의 역할과 책무에 대한 인식을 공고히 하는 한편,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수에 앞서 김포 늘봄전담실장 2기 19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늘봄전담실장이 학교 현장에서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 운영을 총괄·조정하는 핵심 인력임을 공식화하고, 김포교육지원청의 방과후·돌봄 지원체제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로 삼았다.
이어 진행된 연수에서는 늘봄전담실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김포 지역 특성을 반영한 2026 김포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 지침을 안내하고, 늘봄전담실장 간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관내 학교 업무 지원 계획을 공유했다.
특히 실제 학교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경험을 나누며, 단위학교 업무 효율화와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도출해 연수 효과를 높였다.
한혜주 교육장은 “늘봄전담실장은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 운영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인력”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전담실장들이 전문성과 현장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인 방과후·돌봄 교육 운영을 이끌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김포 늘봄전담실장 25명은 관내 49개 초등학교 및 새솔학교에 배치되어, ▲단위학교 방과후·돌봄 교육 기획 및 운영 ▲온동네 돌봄·교육센터 2개소 연계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늘봄전담실무인력 상시 업무 지원 등을 통해 김포형 초등 방과후·돌봄 교육 지원체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